2021 네이버 상반기 코딩테스트 후기 및 복습

resilient

·

2021. 4. 24. 21:27

728x90
반응형

2021.04.24에 네이버 상반기 신입 코딩 테스트를 봤다.

문제는 총 4문제 2시간이 주어졌고,

프로그래머스를 통해서 봤다. 

화면녹화와 핸드폰 카메라를 통한 감독이 이루어졌다.

외부 IDE는 사용할 수 없었다.   (굉장히 큰 문제였다..)                                             


첫 번째는 구현 문제, 2차원 배열을 이용해서 푼 문제였는데

i == j 일때 만약에 자신의 점수 중에 가장 크거나 가장 작은 값이 있으면 그 값을 제외해서 평균을 구하는 문제였다.

 

두 번째는 문제를 읽다가 난독증이 올뻔한.. 

잘 읽어보니까 문자열 문제였다. 주어진 문자열에 주어진 키워드 단어의 철자를 사이사이에 넣는 문제였다.

같이 봤던 친구 말을 들어보니까  들어갈 위치를 변수로 두고 카운트를 제대로 해서 풀었다는데... 설명을 들어보고 나서야 이해했다. 시험 도중에는 생각할 수 없었다..

 

세 번째는 무난하게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했지만..

임의의 k개 수를 뽑아서 그 수의 평균 뭐 무제였는데 나는 임의의 라는 말을 보고 combinations을 사용했지만 시험이 끝나고 난 뒤에 보니 문제에 적혀있던 효율성 테스트는 combinations를 안 썼어야 통과할 수 있었던 거 같다...

 

네 번째는

손도 못 댔다...

 


후기는

아직 문자열 같은 기본기에서 헷갈리는 바람에 시간을 너무 많이 썼던 거 같다.

기본을 탄탄하게 하고 꾸준히 문제를 푸는 연습을 통해 구현하는 법을 익히는 게 가장 중요한 거 같다.

dfs/bfs 나 많은 알고리즘도 물론 중요하지만 문제를 보고 생각해서 바로 손으로 코딩할 수 있는 정도의 익숙함이 요구되는 거 같고 나는 아직은 부족함이 많다고 느꼈다..

좋은 경험이었고 가능성을 보았다.

반응형